logo

  • ENGLISH
  • P-ISSN2671-8197
  • E-ISSN2733-936X
  • KCI

논문 상세

Home > 논문 상세
  • P-ISSN 2671-8197
  • E-ISSN 2733-936X

조선 전기 경연(經筵)의 이념과 전개 - 태조 ~ 중종 연간을 중심으로 -

한국학 / Korean Studies Quarterly, (P)2671-8197; (E)2733-936X
2009, v.32 no.1, pp.57-79
https://doi.org/10.25024/ksq.32.1.200903.57
신동은 (상명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연구자는 경연제도가 어느정도 완숙되어가는 시기인 중종기까지를 대상으로 경연의 이념과 전개 과정을 고찰하였다. 성인군주론의 이상과 그것이 경연제도를 통해 정착되는 과정을 경연설강의 형태, 강독교재, 경연관과 임금의 관계를 통해 고찰하였다. 연구자는 조선 전기의 경연의 특징을 대략 두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 경연의 학문은 왕의 수신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진정한 왕의 리더쉽, 왕으로서의 통치의 정당성은 왕의 수신에 기초한다고 이해하는 관점에서 왕의 학문은 불가결한 것이었다. 초기의 왕들이 경연을 왕이 하는 학문 정도로 이해했던 것으로부터 경연의 학문이 왕의 수신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 분명하게 부각되었다. 강독내용에 있어서도 경서의 강독에서는 물론이고 역사서의 학습도 결국 수신을 위한 공부로 수렴되어야 한다는 점이 강조되었다. 둘째, 경연에서의 지식관료와 왕의 관계가 학문의 논리로 설정됨으로써 정치적 논리를 상대화할 수 있었다. 이것은 사대부와 왕에게 자신들이 지향해야 할 학문의 논리에 대한 여지를 허용하는 것으로서 비판과 토론의 기반이 되었다.

keywords
경연(Gyong-Yon, Classics Mat), 성왕(Sage-King), 학문적 관계(Academic relationship), 수기치인(Self-cultivation and ruling others)


참고문헌

1

조선왕조실록 (http://sillok.history.go.kr)

2

승정원일기 (http://sjw.history.go.kr)

3

맹자

4

논어

5

대학

6

근사록

7

소학

8

증보문헌비고 (www.krpia.com).

9

趙光祖, 靜菴集 . 韓國文集叢刊, 民族文化推進會.

10

姜泰訓, 「朝鮮 前期 經筵制度의 發達 過程」. 敎育學硏究 31, 한국교육학회, 1993, 119~131쪽.

11

權延雄, 「世宗朝의 經筵과 儒學」. 世宗朝文化硏究(I) . 서울: 博英社, 1982.

12

權延雄, 「朝鮮 成宗朝의 經筵」. 韓國文化의 諸問題 . 서울: 시사영어사, 1985.

13

權延雄, 「朝鮮前期 經筵의 諫諍論」. 慶北史學 14, 慶北史學會, 1991.

14

權延雄, 「朝鮮 中宗代의 經筵」. 史學論叢: 吉玄益敎授停年紀念 . 서울: 吉玄益敎授停年紀念 史學論叢 刊行委員會, 1996.

15

南智大, 「朝鮮初期 經筵制度: 世宗ㆍ文宗年間을 중심으로」. 韓國史論 6, 서울대학교 국사학과, 1985, 117~170쪽.

16

박성순, 「조선중기 經筵科目 心經 의 정착과정과 그 정치적 의미」. 韓國思想史學 22, 韓國思想史學會, 2004, 167~208쪽.

17

吳恒寧, 「朝鮮初期 經筵의 資治通鑑綱目 강의」. 韓國思想史學 9, 韓國思想史學會, 1997, 115~149쪽.

18

鄭在薰, 「조선중기의 經筵과 帝王學: 光海君~顯宗년간을 중심으로」. 歷史學報 184, 歷史學會, 2004, 167~208쪽.

19

池斗煥, 「朝鮮前期 大學衍義 이해과정」. 태동고전연구 10, 태동고전연구소, 1993, 337~364쪽.

20

池斗煥, 「조선전기 경연관 직제의 변천」. 한국사논총 20, 국민대학교 한국학연구소, 1997, 51~71쪽.

21

郭齊ㆍ尹波(點校), 朱熹集 . 四川: 四川出版社, 1996.

22

黎靖德(編)/王星賢(點校), 朱子語類 . 北京: 中華書局, 1983.

상단으로 이동

한국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