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ISSN 2671-8197
- E-ISSN 2733-936X
문소리가 주연으로 등장한 <오아시스>, <바람난 가족>, <여교수의 은밀한 매력> 등 세 편의 영화는 여성의 섹슈얼리티에 대한 독특한 관점을 보여준다. 이 영화들은 장애인, 기혼 여성, 지식인 여성의 섹슈얼리티 문제를 정면으로 다루고 있다. 이러한 영화가 나오게 된 것은 문소리의 의지적 선택의 결과이고, 자기를 보다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여성 주체의 변화이며, 영화가 변화하는 시대를 담아내려 노력한 결과이기도 하다. 세 편의 영화는 쾌락보다는 위험으로 간주되는 장애인 여성의 섹슈얼리티, 억압적인 결혼제도에 굴복하지 않고 스스로 주체의 자리를 선택하는 기혼 여성의 섹슈얼리티, 현대사회의 비리와 부조화를 그로테스크한 매력을 통해 드러낸 지식인 여성의 섹슈얼리티를 표현했다. 이 도전적인 영화들은 정신/남성에 비해 평가절하되어온 몸/여성의 복권으로 나아가는 전복의 한 출발점에 서 있다. 그리고 배우 문소리 가 이러한 문제적 시선의 담지자로서 그 영화들을 이끌어가고 있다.
There are special viewpoints on the women’s sexuality in the movies <Oasis>, <A Good Lawyer’s Wife>, <Bewitching Attraction>. Moon So-ri acted as a leading actress. These movies treated seriously on the issue of sexuality in the disabled women, married women and intellectual women. These movies are the fruits of Moon So-ri’s aggressive choice and the effort of movies to express the changing society and women subjects. <Oasis> expressed dissert the sexuality of the disabled women to have been regarded as not pleasure but danger. <A Good Lawyer’s Wife> expressed the sexuality of the married women to choose not the oppressive monogamy but the independent subject. And <Bewitching Attraction> expressed the sexuality of the intellectual women and the irrationality in this society by a professor’s grotesque attraction. These aggressive movies stand at the starting line of the overturn to go forward the reinstatement body/women. And the courage actress Moon So-ri has the continuous attention on this issue and leads the movies strongly.
손자희, 「한국 페미니즘 문화형세와 여성주체 구성의 문제」. 문화과학 49호, 134쪽.
앙드레 미셀 저, 변화순 역, 가족과 결혼의 사회학 . 한울, 2007, 123쪽, 156쪽.
주디스 버틀러 저, 김윤상 역, 의미를 체현하는 육체 . 인간사랑, 2003, 230쪽.
주유신, 「포르노그래피와 여성의 성적 주체성」. 영화연구 26호, 2005, 414쪽.
케티 콘보이 외 편, 고경하 외 역, 여성의 몸 어떻게 읽을 것인가 . 한울, 2001, 14쪽, 301쪽.
한국여성연구소, 새 여성학강의 . 동녘, 2002, 156 157쪽.
한국여성연구소, 여성의 몸 . 창비, 2005, 150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