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 ENGLISH
  • P-ISSN2671-8197
  • E-ISSN2733-936X
  • KCI

논문 상세

Home > 논문 상세
  • P-ISSN 2671-8197
  • E-ISSN 2733-936X

제주지역 유교 지식(知識)・문화(文化)의 수용 양상과 ‘제주학풍(濟州學風)’ 주자학적 예교론(禮敎論)과 사림파 학풍의 유입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Acceptance of Confucian Knowledge and Culture in Jeju and Academic Tradition of Jeju: Focused on Neo‒Confucian Ritualism and the Introduction and Application of Neo‒Confucian Literati Academic Tradition

한국학 / Korean Studies Quarterly, (P)2671-8197; (E)2733-936X
2020, v.43 no.3, pp.7-63
https://doi.org/10.25024/ksq.43.3.202009.7
김학수 (한국학중앙연구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이 글은 조선시대 제주지역 유교 지식(知識)・문화(文化)의 보급 및 확산 양상을 사상 및 문화사적 관점에서 분석한 것이다. 제주문화의 실상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기 위해 지식・문화의 수수(授受)에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했던 ‘인간’의 실체와 그 역할, 제주로 유입・정착되었던 지식과 문화의 계통성에 주목했다. 특히 지식과 문화의 양성(釀成) 주체로서의 인간을 제주목사 등 ‘관료’, 김정(金淨) 등 ‘유배지식인’, 김양필(金良弼) 등 ‘현지지식인[土着儒敎知識人]’으로 구별하여 그 개체의 문화사적 역할 및 의미를 강조한 것과 후일 제주학풍의 원천이 되는 지식・문화의 계통을 조선 주자학의 제 갈래 중에서도 ‘기호학(畿湖學)’과 ‘퇴계학(退溪學)’의 양측적 영향성에 초점을 맞춘 것은 기존 연구와 일정한 차별성을 갖는다. 무엇보다 제주지역 학풍의 갈래와 성향에 대한 천착은 향후 제주문화의 보편성과 특수성에 관한 다채로운 연구를 풍부하게 길어올리는 마중물이 될 것이다.

keywords
Jeju, Confucianism, Neo‒confucian study, Ritualism, Knowledge, Culture, Gim Jeong, Chungam Shrine, Gyullimseowon, Five Worthies, Academic tradition, Giho School, Toegye School, 제주, 유교, 주자학, 예교, 지식, 문화, 김정, 충암묘, 귤림서원, 오현, 학풍, 기호학, 퇴계학

Abstract

This article analyzes the dissemination and spread of Confucian knowledge and culture in Jeju during the Joseon Dynasty from the perspective of ideology and cultural history. In order to expand the understanding of the reality of Jeju culture, it was noted that ‘human’ played a leading role in the acceptance of knowledge and culture, and the systemicity of knowledge and culture that had been introduced and settled into Jeju. In particular, the emphasis on the cultural historical role and meaning of the object by distinguishing human beings as “officials,” “exiled intellectuals,” and “local intellectuals,” and focusing on the two‒sided influence of “Giho School[畿湖學]” and “Toegye School[退溪學]” among the branches of Neo‒Confucian study in Joseon, which later served as a source of Jeju academic tradition, have a certain distinction from existing research. Above all, the scrutiny of Jeju academic tradition will be the catalyst for various studies on the universality and specificity of Jeju culture in the future.

keywords
Jeju, Confucianism, Neo‒confucian study, Ritualism, Knowledge, Culture, Gim Jeong, Chungam Shrine, Gyullimseowon, Five Worthies, Academic tradition, Giho School, Toegye School, 제주, 유교, 주자학, 예교, 지식, 문화, 김정, 충암묘, 귤림서원, 오현, 학풍, 기호학, 퇴계학


참고문헌

1

『光海君日記』

2

『肅宗實錄』

3

『英祖實錄』

4

洪直弼, 『梅山集』.

5

姜希孟, 『私淑齋集』.

6

金淨, 『冲庵集』.

7

李元鎭, 『耽羅誌』.

8

李廷龜, 『月沙集』.

9

曺植, 『南冥集』.

10

宋麟壽, 『圭菴集』.

11

李楨, 『龜巖集』.

12

鄭士龍, 『湖陰集』.

13

朴世采, 『南溪集』.

14

洪暹, 『忍齋集』.

15

林悌, 『林白湖集』.

16

宋時烈, 『宋子大全』.

17

成運, 『大谷集』.

18

『耽羅誌草本』.

19

金尙憲, 『淸陰集』.

20

『書院謄錄』.

21

李益泰, 『知瀛錄』.

22

崔益鉉, 『勉菴集』.

23

宋煥箕, 『性潭集』.

24

尹拯, 『明齋遺稿』.

25

吳始壽, 『水村集』.

26

朴光一, 『遜齋集』.

27

崔錫鼎, 『明谷集』.

28

鄭經世,『愚伏集』.

29

『尊敬錄』.

30

李沃, 『博川集』.

31

尹善道, 『孤山遺稿』.

32

鄭斗卿, 『東溟集』.

33

金정, 『蘆峯集』.

34

李源祚, 『凝窩集』.

35

鄭蘊, 『桐溪集』.

36

鄭逑, 『寒岡集』.

37

申碩蕃, 『百源集』.

38

尹鑴, 『白湖全書』.

39

『古文書集成』 110.

40

『古文書集成』 114.

41

경북대학교 퇴계연구소, 『응와 이원조의 삶과 학문』. 역락, 2006.

42

신병주, 『남명학파와 화담학파 연구』. 일지사, 2000.

43

李秉烋, 『朝鮮前期 畿湖士林派 硏究』. 一潮閣, 1984.

44

조성산, 『조선후기 洛論系 學風의 형성과 전개』. 지식산업사, 2007.

45

손기범, 「제주를 바라보는 19세기 유학자의 관점: 이한우, 김정희, 이원조를 중심으로」. 『영주어문』 17, 영주어문학회, 2009, 99‒119쪽.

46

김영란, 「조선시대 제주목사 연구」.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1차 발표 요지(한국학중앙연구원 문형관 B107호, 2019.11.07).

47

김인기, 「조선후기 면암 최익현이 제주교육에 끼친 영향에 관한 연구」. 제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48

김일우, 「조선후기 이후 제주 김희정 가계의 정치・사회적 위상과 그 변화」. 『한국인물사연구』 17, 한국인물사연구회, 2012, 277‒321쪽.

49

김학수, 『17세기 嶺南學派 연구』.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50

이희환, 「肅宗과 己巳換局」. 『全北史學』 8, 1984, 127‒167쪽.

51

전지선, 「조선전기 沖庵 金淨의 제주사회 인식과 교화활동」. 제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상단으로 이동

한국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