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화된 제약다중대응분석을 이용한범주형 마케팅 자료 분석
Analysis of categorical marketing data by generalized constrained multiple correspondence analysis
황흥선(Heungsun Hwang)
(Claes Fornell International Group & Rice University)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 The Korean Journal of Consumer and Advertising Psychology, (P)1229-8778;
2002, v.3 no.1, pp.53-62
황흥선.
(2002). 일반화된 제약다중대응분석을 이용한범주형 마케팅 자료 분석. , 3(1), 53-62.
초록
Hwang과 Takane(2002)는 다양한 선형제약을 적용하여 다변량 범주형 변인들간의 상호 관계를 보다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할 수 있는 탐색적 통계 방법으로 일반화된 제약다중대응분석을 개발하였다. 본 논문은 이 통계 기법의 실제 응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히, 마케팅 자료에 응용해봄으로써 일반화된 제약다중대응분석이 마케팅 조사에서 얻어지는 많은 범주형 변인들간의 관계를 보다 통찰력 있게 분석할 수 있는 유용한 통계 기법이라는 것을 보여주고자 한다.
- keywords
-
다중대응분석,
선형제약,
범주형 마케팅 자료,
Multiple correspondence analysis,
linear constraints,
categorical marketing data.,
Multiple correspondence analysis,
linear constraints,
categorical marketing da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