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ng)
open access
메뉴
ISSN : 1229-8778
제품 디자인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지만, 이에 대한 소비자 심리학적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소비자들이 디자인으로 신(新) 기술 제품을 평가하는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 디자인에 대해 어떤 반응을 하는지, 반응들간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디자인 지각, 디자인 평가, 디자인 태도, 제품 평가, 제품 태도 반응으로 개념화할 수 있었으며, 이들이 일련의 프로세스 하에서 발생함을 검증할 수 있었다. 즉 소비자들은 신기술제품을 보면, 디자인을 지각하고, 평가해, 태도를 자동적으로 형성했다. 동시에 디자인과 직접 관련 없는 평가를 해서, 제품에 대한 태도까지 형성했다. 소비자들이 성능, 가격, 착용, 브랜드 등을 추론하는 것으로 미루어, 디자인으로 신기술 제품을 평가하는 중요한 이유를 디자인의 제품 속성 추리 역할로 설명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개인차인 인지욕구와 자기감시 수준에 따라 가방의 물리적 속성과 심리적 속성에 대한 반응시간에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실험결과 가방의 물리적 속성과 심리적 속성을 제시했을 경우 인지욕구가 높은 집단은 물리적 속성에서 그리고 낮은 집단은 심리적 속성에서 더욱 빠르게 반응하였다. 그리고 자기감시가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심리적 속성에서 더 빠르게 반응하였다. 연구결과는 인지욕구와 자기감시 수준에 따른 제품속성 선호에서의 차이가 소비자들의 인지과정에서의 차이를 반영함을 보여주었다. 소비자는 자신이 선호하는 속성들을 내부적으로 빨리 처리함으로써 인지적 노력을 덜 기울임을 알 수 있었다.
자기개념 관련의 실증연구가 브랜드(제품)선호, 구매의도, 구매후의 제품이미지의 변화, 점포애고 등 그동안 다 영역에 걸쳐서 행해져왔다. 그러나, 패션브랜드와 관련해서 우리나라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자기개념 관련의 실증연구는 행해지고 있지 않다. 본 연구는 패션브랜드에 있어서의 최근의 우리나라 젊은 여성들의 가속화되는 브랜드 지향적 소비성향에 따라, 과연 패션브랜드에 있어서 자기개념이 영향을 미치는지, 영향을 미친다면, 과연 어떤 유형의 자기개념이 영향을 미치는지 그 상대적 중요성을 해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조사결과, 우리나라 젊은 여성들에게 있어서 특정 패션브랜드의 선호는 그 브랜드가 그들의 이상적 자기개념에 가까운 이미지인가 아닌가에 따라서 달랐다. 본 연구결과는, 패션시장에 진입하려고 하는 기업들에게, 소비자들의 이상적 자기개념에 기초한 STP(Segmenting, Targeting, Positioning)전략 및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해야 할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능력배려정직공유값각종 차트를 잘 분석해 준다..702
Service providers as a representative of a firm at a service encounter play a important role in maintaining long-term relationship with customers. Despite the importance of the issue, many studies on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provider and customer focused on what characteristics or behaviors of service providers influence customer responses. The study regarded relationship commitment as a representation of continuity of relationship from a perspective of customer, examined how customers understand long-term relationship and what influence continuity of relationship. Findings: trust in and relationship satisfaction with service salespeople appeared key antecedents of relationship commitment. And their influences on relationship commitment were differentiated by individual difference of advice-seeking disposition. In case of those of high advide-seeking disposition compared with low, trust and satisfaction are associated with relationship commitment stronger. In addition, contact frequency among relationship parties influence positively relationship satisfaction of customer. But, relationship age is associated with trust and satisfaction negatively. Based on these findings, implications and direction of future study are discussed.
Tepper 등(2001)이 개발한 소비자의 독특성 욕구 척도의 한국 타당화를 위하여 두 개의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1에서는 318명의 고등학생과 대학생을 표본으로 해서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증적 요인분석을 이용하여 구성 타당도를 검증하였고, 관련변인 및 유사변인간의 상관분석을 이용하여 수렴 및 변별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독특성욕구 수준에 따른 독특한/평범한 제품 선호도를 평가하여 준거타당도를 검토하였다. 연구 2에서는 또 다른 213명의 대학생 외에도 직장인을 포함한 376명의 일반인을 표본으로 해서 검사재검사신뢰도를 평가하고 교차 타당화 연구를 실시하였다. 확증적 요인분석을 통해 구성타당도를 재검토하였고, 연령, 가구소득, 자기검색, 자기존중감, 혁신성-순응성과의 관계를 검토하였다. 또한 일반학생의 독특성욕구수준과 힙합 동아리와 록그룹 동아리학생들의 그것을 비교하였고, 소비행동 특성과의 관계도 살펴보았다. 전체적으로 한국판 독특성척도의 개념적 구성은 영어판과 같았고, 내적합치도와 검사재검사신뢰도도 만족스런 수준이었다. 타당도 검증결과들도 수렴변별타당도나 준거관련타당도 모두 예상했던 것과 일치하는 결과를 얻었다. 본연구에서 개발한 한국판 소비자독특성 욕구척도(K-CNFU)가 소비자행동연구에서 사용가능한 신뢰롭고 타당한 도구라고 결론내리고, 향후 연구주제와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고객 만족이 단일 차원 구성체가 아니라 만족과 불만족이 상호 배타적이지 않은 2차원의 구성체라는 주장을 검증하기 위해 고객 만족이 기대-불일치 모형의 인지적인 평가와 정서의 2요인 입장을 취한 감정적 평가가 모두 포함된 모형을 구성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만족과 역으로 전환시킨 불만족의 값에 대한 차이 검증, 만족과 불만족의 교차분석, 제품에 대한 중대사건기법을 이용한 내용 분석, 요인 간 상관분석 및 회귀분석을 하였고, 마지막으로 1차원 고객만족 모형과 2차원 고객만족 모형의 차이 검증을 하기 위해 구조모델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평균 간 차이검증, 교차분석을 통해 만족이 높다고 불만족이 낮고 만족이 낮다고 불만족이 높은 상호 배타적인 속성이 아님이 밝혀졌고, 중대사건 기법과 회귀분석을 통해 단일 차원의 만족 측정에서 보다 만족과 불만족을 각각 측정한 결과에서 더욱 유용한 정보를 발견하였다. 모형 간 차이검증을 통해서는 정서적 평가가 포함된 단일 차원의 모형보다 2차원 모형이 합치도가 약간 놓았으며, 단일 차원 모형이 설명하지 못하는 부분까지도 설명할 수 있는 결과가 나왔다. 이 결과는 만족과 불만족이 불평행동이나 충성도에 각각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보여줌과 동시에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전개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음을 보여 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