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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인의 한국 대중문화수용실태 및 소비경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Japanese Consumers of the Korean Wave

초록

본 연구는 일본인들의 한국 대중문화 수용실태와 소비경험에 관한 분석을 통해 한류의 영향력과 한국 대중문화 상품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연구 1에서는 한류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일본인 355명의 유효 응답을 대상으로 한류에 대한 설문조사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 2에서는 한국 문화상품 매니아 층이라 할 수 있는 15명의 자원자를 대상으로 FGI를 사용하여 한국 대중문화 상품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일본인의 한국 대중문화 선호는 일본, 미국, 유럽에 비해 상대적으로 호감도가 낮았으며, 한국 대중문화의 주요 호감요인은 배우의 외모 및 배경음악으로 나타났고, 한류의 실제적인 영향은 일본인의 일부가 한국에 대한 관심도를 증가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대중문화를 경험한 집단은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한국에 대한 관심 및 이미지, 한국 전자제품에 대한 평가가 긍정적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대중문화 경험이 국가 이미지와 타 산업에 파급효과를 줄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 한국 대중문화의 소비경험에 대한 인터뷰에서는 한국 문화상품의 장점으로 가족적, 도덕적, 따스함, 정, 순수함, 인간미로 나타났으며, 단점으로는 특히 드라마의 경우, 정형화된 전개 방식과 급조된 인상, 엔딩의 미흡, 일본보다 긴 드라마 길이 등을 지적하였다. 한류가 하나의 문화산업으로 자리하기 위해서는 그 특성상, 국가와 문화,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모두 결합된 양식이라는 점에서 다양한 접근 방법과 지속적 분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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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ss culture, Korean Wave, culture industry, mass culture consumption, culture, culture recipient, mass culture, Korean Wave, culture industry, mass culture consumption, culture, culture recipient, 대중문화, 한류, 문화산업, 대중문화 소비, 문화수용얼마 전 방한한 일본 아베 총리 부인인 아키에 여사가 서울의 한 초등학교를 방문하여 우리의 국어책을 능숙하게 읽은 것이 화제가 되었다. 한류 매니아로 알여진 아키에 여사는 드라마 ‘겨울연가’(KBS)를 보며 한글을 익혔다고 한다. 이제 TV에서 한류에 관한 소식을 듣는 것은 흔한 일이지만, 얼마 전까지만 해도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일본인들의 반응에 대해 우리들 스스로도 적지 않게 놀랐던 것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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